예술의 탄생 배경에서처럼, 예술이 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맞물려 그 속에서 제작되는 경우가 있다. 이 때, ‘사회’를 보다 좁은 의미로 축소시켜, 예술과 관련된 사회, 즉 ‘예술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도 있다. 이러한 ‘예술사회속의 예술’을 논할 때면, 조지 디키(George Dickie)의 ‘예술제도론’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글로벌리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 팝아트에 이르기까지 변화한 현상들을 설명하고, 과거의 모더니즘적인 미술과의 차별성에 대해서 논하기로 하자.
관계에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 그 학제적 접근은 ― 잡지 『기호학Semiotica』이 보여주듯이 다양한 학문에서 사용될 수 있다 ― 기호학을 단독 학문 분석에도 적합한 도구로 만들었다. 기호학은 기호로서의 이미지를 고려하면서 이미지들을 특별히 조명하며 사회 내의 의미 생산에 초점을 맞추지만 시각
의미했다.
⑤ 교훈성 원칙
모든 작품은 교훈적인 의도를 가져야 하며 관객을 선도할 의무가 지워져 있었다.
3. 고전주의 문학의 전개
고전주의는 프랑스의 앙리 4세와 루이 13세 시대에 싹을 틔운다. 절대 국가의 현실에 상응하는 기풍을 사회에 진작시키는 가운데 리슐리외의 국정 개혁과 함께 추
현대에는 학생운동이 쇠퇴했음을 말하면서, 과거에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모순을 떠맡았던 문학이 오늘날에는 그 역할을 잃고 축소되었음을 지적했다. 그는 문학이 근대에는 사르트르의 말처럼 "영구혁명 안에 있는 사회의 주체성(주관성)"으로 영원한 혁명과 같은 역할을 담당했으나, 이제 문
예술성을 강조하였다.
1960년 당대 현대의 중요한 쟁점이 되었던 참여시를, 민주화를 갈망하던 목소리가 담긴 시와 60년대 중반 이후, 근대적 산업사회로 접어들기 시작하면서 소외 계층의 목소리를 담은 민중시로 나누어 살펴보고, 전통적 서정과 순수시, 그리고 김춘수의 ‘무의미 시’를 통한 주지
새로운 가족 형태이다. 때문에 가사와 생산 노동의 구분이 없던 기존의 농촌사회와는 달리 일터와 가정이 엄격하게 구분되고, 남녀 간의 역할분담이 뚜렷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자본주의적 가부장제가 자리 잡게 되면서 여성은 남성 위주의 사회구조에서 의존적이고 가정적인 존재로 인식 되었다.
이후 갑자기 많이 쓰이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여기서 ‘팝’이라고 했을 때는 대개 1950년대 후반 이후의 세대가 즐겨 찾는 포퓰러뮤직을 가리킨다. 이 장에서는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는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미술이다. 팝아트의 형식은 특히 이러한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
사회의 지배적인 생태학적 특징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문학에 도시성의 표현과 반영을 찾는 것은 결코 불합리한 것이 아니다.
(2) 던랩(George Arthur Dunlap), 「미국 소설에 있어서의 도시─1789~1900」
- 도시에서의 성공을 위한 투쟁, 도시에서의 삶의 재해, 종교, 사회, 문학적, 예술적,
축제들은 수도 없이 많다.
<표4-2 주요 축제와 의미>
이름 이미지 의미
바산뜨 빤짜미
2,3월의 축제로 봄을 기념하여 사라스와띠 여신에게 경배를 드린다. 사라스와띠는 지식과 예술 특히, 음악의 여신이다. 그래서 봄이 도래하면 사람들은 사라스와띠의 신상을 꺼내어 행진을 하며 예배를 드린다.